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는 노벨상 부부의 아들이었다


얀 뮈르달(1927~ )은 스웨덴의 작가이자 칼럼니스트이다.그의 부모는 1974년, 1982년 각각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아버지 군나르와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엄마 알바는 특별한 부모였다. 작가 얀 뮈르달은 미국에서 사춘기를 맞은 소년이었다. 처음부터 어긋난 것은 아니었다. 부모를 이해하려고 해보기도 했다."이제는 나도 그들이 얘기하는 그 모든 게 어떤 건지 알고 있었다.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되고, 책임감을 가지며 서민처럼 행동하라는 말. 그건 쇼를 하란 말과 다름없었다. 그들이 무대 위에 있지 않을 때 어떤 행동을 하는지 다른 사람이 알게 해선 안된다는 뜻이기도 했다"소년은 노벨상을 수상한 부부의 행동이 위선이라고 생각한다.부모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해야 할 소년기의 나이에 얀은 일찍부터 반항과 위선에 대한 증오를 배운다. 그의 어린시절의 자전적 소설은 스웨덴 초등학교에 10만부나 무상으로 배포되어 성장하는 소년소녀들에게 가정과 사랑의 참다움을 전해주고 있다. 세계2차대전이라는 시대적 상황에서 한 소년의 정신적 방황은 많은 안타까움을 느끼게 하면서도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청소년 또는 그 부모님들에게 꼭 일독을 권한다.
노벨경제학상 군나르 뮈르달, 노벨평화상 알바 뮈르달
그리고 그의 아들 얀 뮈르달

나는 노벨상 부부의 아들이었다 는 스웨덴의 작가이자 칼럼니스트인 얀 뮈르달이 열두 살에서 열세 살이 될 때까지의 추억을 소년의 시각과 언어로 묘사한 자전소설이다. 그런데 그의 작품이 여느 자전소설과 다른 점은, 책의 제목에서도 드러나듯이 그의 부모가 노벨상 수상자라는 데 있다.

그의 아버지 군나르 뮈르달은 스웨덴식 복지국가 실현의 핵심 담론을 제공한 경제학자로 1974년 영국 경제학자 F.A.하이에크와 공동으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했다. 또한 그의 어머니 알바 뮈르달은 사회학자이자 스웨덴 외교관으로 스웨덴 정부가 핵 보유 의지 포기선언을 공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공로로 1982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이처럼 부모 가운데 한 명도 아닌, 부모 모두가 노벨상을 받은 집안. 그러한 집안의 자식이라면 어떤 환경에서 유년시절을 보냈을까? 특별한 부모의 깊은 사랑 속에서 어떤 특별한 재능을 키워갔을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deprive(박탈하다) , american(미국인) , warhead(탄두) , founded(설립된)

영어공부혼자하기영어는 정말 매일 단어 공부만이 최선이에요 deprive ( 박탈하다 ) deprived ( 곤궁한 )Fifty years of separation may have deprived them of feelings I felt conflicted 50년의 시간이 감정을 중핍하게 만든지 모른다 나는 마음이 불편해졌다Supporters argue that without these animal performers we deprive the worl

fgrca.tistory.com

 

Why? 와이 현미경과 관찰

와이시리즈 현미경과 관찰에 대한 리뷰입니다. 눈으로 잘 관찰하기 힘든 작은 것을 볼 수 있는 도구, 바로 현미경에 관한 책이었습니다. 맨눈으로 보면은 그저 흙밖에 보이지 않지만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면 진드기가 보입니다. 맨눈으로 보는 동물들의 눈, 날개 등은 그 모습에 한계가 있지만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더 세밀한 부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접하기 힘든 현미경으로의 관찰을 이 책에서 간접적으로 경험할수있어서 좋았습니다.눈으로 볼 수 없는 작은 세계를 열어

ksedd.tistory.com